최종편집 : 2022.9.1 목 14:58
상단여백
HOME 종합 국내이슈
전자호구, 2008년 북경올림픽 도입 길 열려WTF, 라저스트사와 5년간 공인계약 체결…자동연장 조항도
우선 몸통보호대만…헤드기어도 후속절차 거쳐 공인될 듯
  • 김홍철 기자
  • 승인 2006.09.18 11:46
  • 호수 515
  • 댓글 0

2008년 북경올림픽 태권도 경기는 전자호구 도입으로 판정시비를 일소함으로써 태권도 역사의 새로운 시대를 맞이할 전망이다.

세계태권도연맹(총재 조정원)이 14개월간의 길고 긴 시험작업을 마무리짓고 마침내 라저스트(LaJUST)사와 전자호구 공인계약을 체결했다.

지난 7월 제6회 세계주니어선수권대회 전자호구 시연회에서 사용된 라저스트 전자호구.

WTF는 지난 11일 보도자료를 통해 "라저스트와 5년간의 전자호구 공인계약을 체결했다"며 "이르면 내년 5월 중국 북경에서 열릴 제18회 세계선수권대회에도 전자호구를 사용할 수 있게 됐다" 고 밝혔다.

공인계약이 체결됨에 따라 2008년 북경올림픽 만큼은 전자호구를 꼭 도입해 태권도 경기의 고질적인 병폐였던 판정시비를 없애겠다고 강조해왔던 WTF와 조정원 총재의 실천의지에 가속도가 붙게 됐다.

이번 계약 내용에는 전자호구의 몸통보호대만 도입한다는 내용으로 돼 있다. 헤드기어의 경우 지난 3월 전자호구특별위원회가 태권도 경기에 적용될 기술심사 수준을 통과하지 못했다는 결과 보고서에 따라 이번 계약에서 제외됐다.

그러나 WTF는 라저스트의 전자호구 제품이 지난 4월 26일부터 6월 30일까지 약 2개월간 체육과학연구원이 실시한 강도에 따른 타격 측정의 정확도, 무선장치의 기술적 완성도, 전자파에 의한 유해성 여부, 전자호구의 내구성, 전기·전자 안정성 등 각종 테스트에서 몸통보호대뿐만 아니라 헤드기어까지 과학적 검증을 모두 통과한 만큼 추후 전자호구특별위원회가 승인할 경우 헤드기어도 공인해준다는 내용을 계약문서에 포함시켰다.

따라서 내년 북경에서 열리는 제18회 세계선수권대회와 2008년 북경올림픽에서는 완전한 모습의 전자호구가 도입될 수 있을 전망이다.

라저스트는 이번 WTF와의 공인계약 체결로 5년간 WTF 주최 · 주관 · 승인대회에 자사의 전자호구 제품을 사용할 수 있게 됐다. 또 계약서에는 제품의 기술력 보호를 보장하는 한편 제품에 하자가 발생하지 않으면 자동으로 계약이 연장된다는 내용도 포함돼 있다.

WTF는 라저스트가 견본품이 아닌 대량의 전자호구 완성품을 생산하면 내년 세계선수권대회 이전에라도 각종 대륙별 대회는 물론 전자호구 사용을 위한 임시 대회를 만들어서라도 전자호구를 사용해보겠다는 의사를 피력하고 있다.

문동후 WTF 사무총장은 "북경올림픽을 비롯해 각종 국제대회에 사용되는 데는 라저스트가 서둘러 대량의 제품을 생산하는 것이 관건" 이라며 "전자호구가 생산되는 대로 WTF가 승인하는 대회에 사용하게 될 것" 이라고 강조했다.

김종대 라저스트 대표는 "25년간 전자호구를 개발해왔던 보람을 느낀다" 며 "공인계약이 체결된 만큼 다음 주 중으로 회로생산계약을 체결하고 대량생산체제를 가동시키겠다" 고 밝혔다.

라저스트는 지난 1982년 전자호구 개발을 시작한 이래 지금까지 세계 각국에서 약 130회 공식, 비공식 경기에 출품, 기술력을 쌓아왔다. 가장 최근에는 2003년 10월 서울에서 열린 제24회 연세대학교총장기태권도대회 전 경기에 전자호구를 사용토록 해 성공적으로 대회를 치렀었다.

전자호구 공인계약의 체결이 공표됨으로써 그동안의 여러 가지 잡음들도 사라지게 됐다. 그러나 전자호구가 북경올림픽을 비롯한 국제대회에 안정적으로 도입되도록 하기 위해서는 앞으로도 실전에서 나타날 수 있는 사소한 문제점까지 주의깊게 관찰하고 지속적으로 개선하는 주의와 노력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WTF, 라저스트 전자호구 공인계약 체결까지

2005년

7월 19일 : 세계태권도연맹 전자호구특별위원회 1차 회의
7월 20일 : 전자호구 1차 시연회 개최
8월 23일 : 국민체육진흥공단 체육과학연구원에 '태권도 전자채점방식의 신뢰성 검증을 위한 연구' 위탁 계약

2006년

2월 30일 : 전자호구 표준규격 발표
3월 25일 : 전자호구특별위원회 2차 시연회 개최
3월 28일 : 전자호구특별위원회, 라저스트(LaJUST) 경기 기술 시험 통과 발표
4월 26일 : 체육과학연구원, 라저스트 전자호구 스펙검사 및 기술부문 테스트
6월 30일 : 체육과학연구원, 라저스트 시험결과 보고서 제출
7월 29일 : 베트남 호지민시 제6회 세계주니어선수권대회에서 라저스트사 전자호구 시연
9월 11일 : WTF, 라저스트와 전자호구 공인계약 체결

김홍철 기자  wtkd@paran.com

<저작권자 © 태권도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