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19.10.14 월 18:02
상단여백
HOME 오피니언 세무
도장경영 세무전략(184)2013년 귀속 근로소득 연말정산시 달라진 내용
  • 정성희 세무사
  • 승인 2014.02.03 11:09
  • 호수 817
  • 댓글 0

아는 만큼 혜택이 커지는 연말정산 시즌이 다가왔다.
이번에는 연말정산시 지난해와 달라진 내용 중 중요한 부분에  대하여 정리해 보았다.

한부모 소득공제 신설

해당거주자가 배우자가 없는 사람으로서 기본공제 대상자(20세 이하이면서 연간 소득금액 100만원 이하인자)인 직계비속 또는 입양자가 있는 경우 연 100만원을 추가로 공제한다.
단 거주자가 부녀자로서 부녀자공제와 한부모 소득공제를 동시에  만족하는 경우에는 부녀자공제를 적용하지 아니하고 한부모 소득공제를 적용받는다.

교육비소득공제 대상확대

소득공제대상 교육비가 2012년까지는 수업료, 입학금, 보육비용, 수강료 및 그밖의 공납금, 초중고생의 교과서대금, 교복구입비, 급식비, 방과후학교수업료(교재비 제외)로 한정되어 있었으나 2013년도에는 어린이집 및 유치원급식비, 방과후학교 교재비, 어린이집 및 유치원 방과후 수업료(특별활동비) 및 교재비도 소득공제대상 교육비로 확대되었다.

다만, 방과후학교 교재비는 학교등에서 구입하는 경우로 한정되었음에 주의하시기 바란다.

국외교육비도 원칙적으로 공제대상이지만 국외에서 지출한 영유아의 보육시설비, 취학전아동의 학원비 등은 공제가 되지 않는다.

전공대학을 법정기부금 대상에 추가

사립학교등에 지출하는 장학금, 시설비, 교육비, 연구비는 법정기부금으로 인정하고 있는데 이러한 법정기부금으로 인정받는 교육기관에 평생교육법에 따른 전공대학을 추가하였다.

소득세 특별공제 종합한도 신설
거주자의 소득공제금액의 종합한도금액은 2,500만원으로 신설되었는데 한도에 포함하는 소득공제는 일반보장성보험료, 장애인의료비를 제외한 그밖의 보험료, 장애인특수교육비를 제외한 그밖의 교육비, 주택자금공제(청약저축 등), 지정기부금, 중소기업창업투자조합출자 등에 대한소득공제, 소기업소상공인 공제부금에 대한 소득공제, 우리사주조합출자에 대한 소득공제, 신용카드 등 사용금액에 대한 소득공제 등이며 초과분은 이월공제가 가능하다.

다만, 인적공제, 근로소득공제, 4대보험료, 연금저축, 법정기부금, 정치자금기부금, 우리사주조합기부금, 장애인관련비용 등은 소득공제 종합한도에서 제외되었다.

신용카드 등 소득공제 공제율 조정

신용카드등 사용금액이 총급여의 25%를 초과하는 경우에 해주는 소득공제금액이 전통시장사용분, 직불카드, 선불카드 사용분은 전년과 같이 사용금액의 30%를 공제하는 것으로 변동이 없다.
그러나 현금영수증 사용분은 20%에서 30%로 상향조정되었고, 신용카드사용분은 20%에서 15%로 하향 조정되었다.

다만, 전통시장사용분공제액은 100만원을 한도로 한다.

대중교통비에 대한 신용카드 소득공제확대

대중교통의 육성및 이용촉진에 관한 법률에 따른 대중교통수단인 버스, 지하철, 철도등 대중교통비 사용분은 사용분의 30%를 공제해 준다.

다만 연 100만원으로 한정 되었다.

정성희 세무사  tkdnews@korea.com

<저작권자 © 태권도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