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0.8.1 토 20:09
상단여백
HOME 오피니언 윤미선의 만점 노트
스포츠지도사 필기시험 합격! 아직 끝이 아니다?태권도 종목 실기 및 구술면접 준비해야
  • 윤미선 객원기자
  • 승인 2020.07.07 14:47
  • 호수 0
  • 댓글 0

코로나19로 연기되었던 스포츠지도사 필기시험이 지난 4일 치러졌다.

매년 그랬듯 필기시험 난이도에 대한 논란이 뜨거운 가운데 오는 23일 필기시험 합격자가 발표된다. 체육지도자연수원 홈페이지에는 이미 필기시험 문제와 정답(가안)이 공개됐다.

스포츠지도사 태권도 실기 및 구술 완전정복 표지.

필기시험은 과락(40점 이하) 없이, 평균 60점 이상이면 합격이다. 아슬아슬하게 평균점수에 도달하지 못했다면 체육지도자연수원에서 발표하는 중복답안에 포함될 가능성이 있으니 아직 실망하기는 이르다.

필기시험에 합격했다면, 다음 단계는 ‘실기 및 구술면접’이다.

일정은 8월 6일~30일 사이에 진행되는데, 세부일정은 추후 공지된다. 필기시험의 경우 인터넷을 통해 교재나 강의를 찾아보기 쉽다. 하지만 실기 및 구술면접은 종목마다 명확한 교재가 출간되지 않아 많은 수험생이 어려움을 겪었다.

그러나, 태권도 종목을 다룬 ‘스포츠지도사 실기 및 구술’ 교재가 출간돼 수험생들의 이목이 쏠리고 있다.

박영사에서 출간한 【M스포츠지도사 태권도 실기 및 구술 완전정복】이 바로 그것이다.

이 참고서 하나면 2급(전문, 생활, 장애인), 유소년, 노인 스포츠지도사 실기 및 구술면접을 준비할 수 있다. 빈출 구술 문항 및 모범답안, 난이도를 자세히 풀어내 효과적으로 공부할 수 있도록 구성됐다.

많은 수험생이 궁금해하는 태권도 구술 및 실기 시험 시 갖추어야 할 태도와 질문의 예시, 그리고 답변이 상세하게 포함되었다. 교재 구매는 http://www.kyobobook.co.kr/product/detailViewKor.laf?mallGb=KOR&ejkGb=KOR&linkClass=&barcode=9791130309989에서 가능하다.

아래 내용은 박영사의 【M스포츠지도사 태권도 실기 및 구술 완전정복】에서 발췌한 내용이다.

실기 및 구술면접 시 갖추어야 할 태도

Q. 구술시험 중 질문에 답을 하지 못하면 어떻게 되나요?

A. 질문에 답을 하지 못하고 계속 시간이 흐를 경우 심사위원은 답을 할 수 없는 것으로 간주합니다. 다음 문제로 넘어가거나 구술 검정을 거기서 종료할 수 있으므로 유의해야 합니다.

Q. 어떤 태도로 시험에 응시하여야 하나요?

A. 응시생은 항상 당당한 자세로 시험에 임하여야 합니다. 구슬의 경우 태고 영역에서 내용표현(목소리)항목이 있기 때문에 본인이 아는 한도 내에서 크고 당당한 목소리로 구술시험 질문에 답변하는 것이 합격에 유리합니다.

(구술면접의 예시)

Q. 태권도 스포츠지도자의 자질은 무엇인가요? (난이도☆☆☆★★)

A. 의사전달능력, 태권도의 전문지식, 지도사로서 책임과 도덕적인 성품을 지녀야 함, 특히 태권도는 어린이 인성교육을 대표하기 때문에 교육적 사명감과 철학을 갖추어야 한다.

Q. 태권도 프로그램의 기획 단계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난이도☆★★★★)

A. 프로그램 기획 철학 및 목적 이해, 요구조사, 프로그램 목적 및 목표설정, 프로그램 계획, 프로그램 실행, 프로그램 평가 등이 있다.

윤미선 객원기자  tkdyms@naver.com

<저작권자 © 태권도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윤미선 객원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