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19.10.17 목 14:21
상단여백
HOME 종합
국기원 태권도연구소, ‘태권도 용어 사전’ 발간태권도 기술 체계도 중심 용어 정리...오는 8월부터 판매

국기원 태권도연구소(이하 연구소)가 ‘태권도 용어 사전(이하 용어사전)’을 발간했다.

연구소는 지난 2010년 8월 ‘태권도 기술 용어집’, 2011년 12월 영문 번역판을 발간했고, 2017년 12월 격파 용어를 제정하는 등 태권도 용어 정립에 심혈을 기울여 왔다. 

국기원 태권도연구소가 발간한 ‘태권도 용어 사전’ .

이어 2018년 4월부터 용어사전 발간 사업에 착수한 연구소는 태권도 학계, 기관, 위원 및 지도자 등을 대상으로 사전의 형식, 체계, 내용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수렴했다.

무엇보다 용어사전 원고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세계태권도연맹, 아시아태권도연맹, 대한태권도협회에 심의를 의뢰하기도 했다. 

총 215쪽 분량의 용어사전은 태권도 기술 체계도를 △공격기술(지르기, 찌르기, 찍기, 치기, 차기, 꺾기, 넘기기) △방어기술(막기, 빼기, 피하기) △보조기술(서기, 딛기, 뛰기, 잡기, 밀기, 준비자세, 특수품) 등으로 구분해 용어를 정리했다.

용어사전은 각 기술의 용어와 뜻풀이는 물론 용어가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는 예시, 뜻풀이에 제시하지 않은 유용한 정보까지 담았다.

특히 연구소는 용어사전에 용어를 형상화한 국기원 태권도시범단 단원들의 사진을 수록, 독자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노력했다. 

이밖에도 QR코드를 활용해 용어사전에 게재된 모든 기술들을 영상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용어사전은 오는 8월부터 전국 서점을 통해 판매될 예정이며, 가격은 20,000원이다.

양택진 기자  winset75@naver.com

<저작권자 © 태권도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양택진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1
전체보기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