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19.10.20 일 09:49
상단여백
HOME 오피니언 의학
생활의학칼럼겨울철 비타민D 충분히 섭취해야
  • 강남함소아한의원 대표원장 박지훈
  • 승인 2015.01.23 19:15
  • 호수 840
  • 댓글 0

   
강남 함소아 한의원 대표원장 박지훈
겨울철 실외활동이 부족해지고 해가 짧아지면서 햇빛을 쬐는 시간이 점점 줄어들고 있습니다.

이말은 햇빛을 통해서 얻어야 하는 필수 영양소인 비타민 D를 충분히 얻지 못하고 있다는 뜻입니다. 실제로 국민건강영양조사에 의하면 우리나라 초·중학생의 78%가 비타민D가 부족하다는 것으로 조사돼었습니다.

비타민D는 유아·청소년의 성장에 큰 영향을 끼치며, 칼슘 흡수를 도와 뼈를 튼튼하게 하며, 흉선에서 면역세포를 생성시켜 면역 기능에도 관여하는 것을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각종 생리적 기능 유지에 중요한 작용을 합니다. 특히 비타민D가 부족한 어린이는 어너지 대사가 잘 안돼 소아비만이 생길 가능성이 높으며, 소아비만은 성조숙을 유발 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므로 아이가 원활하게 성장하고 비만을 예방하기 위해서 충분한 비타민D는 필수적입니다.

학교에서 배웠듯이 비타민D는 평소에 햇빛을 충분히 쬐어주면 자연적으로 생깁니다. 그러나 오늘날 실내 생활이 많은 아이들과 직장인들은 오히려 햇빛을 차단하기에 바빠서 만성적으로 비타민D가 부족하게 됩니다.

비타민D가 함유된 음식으로는 등푸른 생선, 동물의 간, 달걀 노른자, 말린 표고버섯, 멸치, 우유 등이 있으나 음식만으로는 충분한 양의 비타민D를 얻기 쉬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겨울에는 주2회정도 날씨가 좋은날 햇빛이 강한 오후 시간에 머리 팔 등에 10분 이상 충분히 일광욕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최근에는 비타민D에 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다양한 비타민D 제품들이 나왔는데 연령에 따리 필요한 만큼만 복용을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강남 함소아 한의원 대표원장 박지훈>

강남함소아한의원 대표원장 박지훈  tkdnews@korea.com

<저작권자 © 태권도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