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19.10.21 월 20:27
상단여백
HOME 오피니언 기고
태권도 관장 살리기 프로젝트 10태권도 사범의 자질과 관장의 역할
  • 이지성 박사
  • 승인 2014.11.22 14:18
  • 호수 0
  • 댓글 0

요즘 태권도장을 경영하면서 가장 힘든 것 중에 하나가 사범 구하기다. 태권도 전공을 한 대학생들이 가장 많은 나라, 초등학생이면 한 번쯤은 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태권도, 그런데 막상 그 태권도를 지도할 사범이 없다고 하니 아이러니하다. 더군다나 사범이 되겠다는 예비희망 사범들도 막상 사범이 되고나면 힘들기는 마찬가지다. 몇 년을 해도 사범에 대한 명확한 기준이 없으니 항상 자신을 알리기 위한 급여에 대해 관장과 팽팽한 갈등을 가지게 된다.

 그래서 이번 글에서는 성공적 도장 경영을 위한 사범의 역할과 자질에 대해서 생각해 보고 관장의 역할도 생각해 보도록 하자. 무엇보다 역할분담에서 사범이 현장의 개척자라면 관장은 한 도장을 이끌어가는 리더인 것이다. 이 역할은 서로가 좋은 영향을 줄 수 도 있고 그렇지 않을 수도 있다. 그러므로 이 글에서는 좋은 영향을 줄 수 있는 방법으로 사범이 태권도 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자질에 대해서 논하고 관장은 리더로써의 역할을 논해보도록 하겠다.

 현실에서 어떻게 하면 관장과 사범이 함께 웃으며 지도하고 경영 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 수 있을까? 또한 태권도 사범으로 성공하기 위해서는 어떤 자질이 필요할까? 에 대한 질문을 던지게 된다.

 두 개의 질문 중 후자의 질문에 대해 먼저 생각해 보자. 사범으로 성공하기 위한 자질은 가장 먼저 태권도에 대한 자질과 지도자로서의 자질이 잘 어우러지게 만나는 것이다. 그 중에서 어느 것이 먼저냐고 묻는다면 필자는 지도자로서의 자질이 우선이라고 대답하겠다.

 그 이유는 태권도를 수련하고 훌륭한 선수로 성장했어도 지도자적 자질이 없다면 태권도 사범이 되기에는 부족함이 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사범으로서의 자질은 무엇일까? 자질이란 본래 타고난 바탕, 성품, 천성을 의미하는 말이므로 태어나면서 지도에 본질적 특성을 지니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즉 성공한 우수 사범님의 본질적 특징은 수련생들에게 동기를 유발시키고 태권도 수련을 지속적으로 할 수 있게 하는 것이, 그 결과에 수련생들이 만족하고 사범은 보람을 가질 수 있게 되어야 하는 것이다.

 앞에서 이야기한 것처럼 훌륭한 사범은 본질적으로 타고 날 수도 있겠지만, 훌륭한 사범의 자질을 안다면 어느 정도 보완할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다시 요약해 보았다.
 
 첫째, 훌륭한 사범은 학부모와의 관계, 의사전달의 능력, 수련생과의 인간관계에 대한 정확한 중간 역할과 지도를 통해 태권도를 하고 싶어 하는 수련생들에게 동기부여가 무엇인지를 알고 있다. 둘째, 선수나 기술을 배우고자하는 수련생에게는 최대한의 기회와 경기 전략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며 많은 연구를 통해 어려운 기술도 기초기술처럼 쉽게 풀어 지도할 수 있는 능력을 지니고 있다. 셋째, 수련생들의 운동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적절한 방법으로 피드백을 제공하는 능력도 뛰어나다.

 종합하면 훌륭한 사범은 수련생들이 자신의 목표를 성취하기 위해 필요한 최대의 노력을 쏟을 수 있도록 도와주며 특히 동기부여와 자신감을 주는 능력이 탁월하다는 것이다. 이를 조금 더 나눠서 설명하면  훌륭한 사범의 자질은 1) 의사전달 능력  2) 집중력 향상을 위한 지도 3) 지도자로서 칭찬의 미덕 4) 모범이 되는 실천의 의지 5) 긍정적 사고를 통한 활발한 성격 6) 존경받을 수 있는 도덕적 성품 7) 확고한 신념 등을 들 수 있다.

 다음으로 관장에 대한 역할을 이야기하면 관장은 리더임을 명심해야 할 것이다.

 리더란 어떤 역할은 하는 것일까? 이에 대해 미국의 심리학자 비즈그의 LEADER의 조건에서 재미있게 풀이한 것이 있다. 리더는 L(Listen) 아래 사람의 말을 경청하고, E(Explain) 자신의 생각과 방향성을 합리적이고 명쾌하게 설명하며, A(Assist) 지원과 조원을 할 줄 알아야 한다. 또한 D(Discuss) 어떤 일이든 서로 의논하고, E(Evaluate) 스스로 자신을 평가 할 수 있어야 하며, R(Responsbility)은 자신의 판단에 책임을 질 수 있어야 한다고 이야기 하고 있다.
 
 즉 리더의 역할이 한 도장을 책임지는 관장의 역할과 동일한 것이다. 위에서 설명한 역할에 대서 서로가 충실히 이행한다면 도장의 경영뿐 만아니라 지역에서도 존경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다시 한 번 강조하지만 관장과 사범의 역할은 구분되어 있으며 관장은 정확한 상황판단과 합리적인 지식을 갖추어야 하며, 아랫사람에게 신뢰할 만한 믿음을 줘야하며 사범은 지도자로 수련생들에게 엄하면서도 공정성을 유지하며 사랑으로 수련생들이 태권도수련에 동기부여를 줄 수 있도록 연구하고 노력하여야 할 것이다.

이렇게 서로가 존중하고 노력한다면 사범님과 관장님이 함께 웃는 도장이 되리라 생각한다.
다음 글에서는 소통에 대해 조금 더 이야기 하도록 하겠다.

이지성 박사  tkdnews@korea.com

<저작권자 © 태권도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