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19.6.18 화 19:52
상단여백
HOME 종합 국내이슈
[도장 시리즈-상담법 4] 상황에 맞는 상담방법 숙지해야- 입관상담 유형과 대응

 지도자들이 도장에서 입관 상담을 하다보면 판에 박힌 질문을 받게 된다. 물론 준비된 지도자들은 각 유형별로 지도법을 스크랩하고 내용을 숙지하지만 그렇지 못한 경우에는 임기응변식의 대답밖에 할 수 없고 난처한 경우도 적지 않다.

 한 도장의 관장은 학부모와 상담을 하기 위해 많은 사전지식이 필요하다고 말한다. 예를 들어 한 수련생이 감기에 걸려 도장에 갈 수없다는 학부모의 전화가 걸려오면 지도자는 “병원 가서 주사 맞추고 약 먹이세요”라는 단순한 얘기보다는 “감기는 면역성이 약한 사람에게 잦은 병입니다”라는 말로 시작, 인터넷이나 의료서적에서 다양한 지식을 습득, 민간요법 등을 알려주면 학부모에게는 매우 사려 깊은 지도자로 보이게 된다고 조언한다.

 학부모들의 일상적인 입관 상담 유형과 그에 적절한 답변 방법을 소개한다.

 유형 1. “우리 애가 비만아예요.”

 답변 1. “비만은 체중이 많이 나가는 것이 아니라 체내에 많은 지방이 축적되어 있는 것이 문제입니다. 비만은 유전적 이유도 있지만 하루에 필요한 에너지 소비량보다 더 많이 섭취하는 것이 원인이 됩니다. 또 운동 부족도 하나의 원인입니다. 도장에서는 아이들이 뛰고, 차는 등 다양한 신체활동을 통해 체내에 있는 에너지를 소모시킵니다.

 태권도 수련은 아동의 체중조절에 효과를 줄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무엇보다 가정에서 음식 섭취의 조절이 도장에서의 규칙적인 운동과 병행돼야겠죠.”

 유형 2. “우리아이 성격이 내성적이고 소심해요.” 
 “태권도 배우면 성격도 변하나요?”

 답변 2. “아이들은 친구들과 어울려 놀면서 새로운 경험을 하게 되고 성취감, 만족감, 창의력 등을 얻게 되며 동시에 자신감과 더불어 살아가는 방법을 터득합니다. 지속적인 태권도 수련은 아이 자신을 보호할 수 있는 힘을 배양시키게 되고 자신감을 심어주게 됩니다.

 자신감은 아이들의 후천적 성격을 외향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는 중요한 요인이 됩니다. 개인 차이는 있지만 3~4개월 정도가 되면 운동에 대한 자신감이 형성돼 아이들의 성격에도 변화가 옵니다.”

 유형 3. “태권도를 배우면 산만해진다던데…”
 

 답변 3. “집중력이 부족한 원인은 유전적이거나, 이기심, 스트레스 등이 있습니다. 먼저 그 점을 고려해 보셔야 합니다. 태권도를 하면 환경의 변화로 일시적으로 아이들이 산만해지기도 합니다. 아이들이 자신감이 생기다 보니 목소리가 커지고 행동이 활발해져 학부모들이 그렇게 느낄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태권도 수련 과정을 살펴보면 엄격한 훈련습관, 심호흡과 명상수련 프로그램, 놀이형 체육, 레크레이션 등을 통해 수련생 스트레스 해소, 보상심리 충족을 위한 보상제도 등을 통해 아동들이 산만해지는 것을 방지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김은경 기자>

김은경  kekisa@naver.com

<저작권자 © 태권도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은경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1
전체보기
  • 태권아이 2006-01-10 14:56:50

    너무 단순한 내용을 쓰신 것 같습니다.
    이정도의 내용은 이제 모든 지도자들이 알고 있는 내용들입니다.
    좀 더 공부하셔서
    정말 도움이 될 수 있는 내용을 올리셔야 할터...........   삭제

    여백
    여백
    최신댓글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