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19.10.21 월 20:27
상단여백
HOME 오피니언 세무
도장경영 세무전략(190)종합소득세신고를 잘하자.
  • 정성희 세무사
  • 승인 2014.06.03 10:45
  • 호수 824
  • 댓글 0

종합소득세 신고의 달이다.

관장님 중의 일부는 너무 바빠서 또는 잘 몰라서 종합소득세 신고를 하지 않거나 잘못 신고해서 추후 신고불성실가산세 및 납부불성실가산세를  부담하는 등 불이익을 당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에 종합소득세 신고와 관련하여 관장님들이 꼭 알아야할 내용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2013년도 중에 도장을 폐업한 경우사업장현황신고만 하면 모든 세금 신고가 끝난 것으로 잘못 알고 종합소득세 신고를 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 관장님중의 몇 분은 면세사업장 현황신고를 하면  종합소득세 신고를 한 것으로 오인하시는 분이 있습니다.

면세사업장현황신고는 매년2월10일까지 태권도장의 직전연도의 매출액 및 경비등 을 신고하는 것이며 신고를 하지 않더라도 가산세등의 불이익은 없다.

그렇지만 종합소득세신고는 매년5월에 관장님의 사업소득, 이자소득, 부동산임대소득, 근로소득, 기타소득, 배당소득, 연금소득을 합산하여 지난 1년간 벌어들인 종합소득에 대하여 세금을 정산 납부하는 것입니다.

면세사업장현황신고를 한 수입금액 또는 실제 수입금액을 근거로 하여 장부를 작성한 경우에는 장부에 의해서, 장부를 작성하지 않은 경우에는 세법에서 정하는 요건에 따라 기준경비율 또는 단순경비율을 적용하여 종합소득세 신고를 해야 합니다.

2013년도 중 관장님이 사망한 경우, 상속인이 관장님(피상속인)의 종합소득세 신고를 해야 한다는 사실을 알지 못해 신고를 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 사업자인 관장님이 사망한 경우에는 상속인이 상속개시일(사망일)로부터 6월이내에 관장님(피상속인)의 종합소득세를 신고해야 합니다.
 
부가가치세 납부의무가 면제(부가가치세 과세기간 1년에 2,400만원 미만)되는 부동산임대소득이 있는 경우 관장님들이 종합소득세까지 면제되는 것으로 오인해 종합소득세 신고시 누락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 종합소득세는 부가가치세와는 달리 납부면제제도가 없습니다.

그러므로 종합소득세 신고시 관장님에게 귀속되는 태권도장 운영소득과 부동산임대소득을 모두 합산하여 종합소득세를 신고ㆍ납부해야 합니다.

태권도장에서 사범( 근로소득자)으로  근무를 하다가 연도 중에  기존의 태권도장을 그만두고 자신의 태권도장을 개원하는 경우 이를 합산해 신고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 근로소득은 연말정산으로 세금신고가 끝난 것으로 알고 있지만 이는 근로소득만 있는 경우에 해당하며 근로소득이외의 다른 소득이 있다면 근로소득과 사업소득등을  합산해 종합소득세를 신고해야 합니다.
 

강연 및 원고료, 국기원심판 등 원천징수되는 사업소득이 있는 관장님이 원천징수로 모든 세금신고가 끝나는 것으로 알고 종합소득세 신고시 누락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 관장님은  원천징수된 수입금액을 근거로 해 장부가 있는 경우에는 장부에 의해서, 장부가 없는 경우에는 기준경비율 또는 단순경비율을 적용해 종합소득세 신고를 해야 하며, 이미 낸 세금(원천징수된 세금)이 산출된 세금보다 많은 경우환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정성희 세무사  tkdnews@korea.com

<저작권자 © 태권도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