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19.6.20 목 14:03
상단여백
HOME 종합
KTA 경기규칙강습회, 꼭 모여서 해야 하나?시간 낭비, 돈 낭비...온라인 경기규칙강습회 재고 필요

“우리는 대한태권도협회(KTA) 경기규칙강습회를 받고 와도 시도협회에서 다시 의무적으로 받아야 한다. 돈 낭비, 시간 낭비다. 올해는 참가비까지 만 원이 올랐다. 시도협회에서 받을 때 또 참가비를 내야 한다. 이게 무슨 경우냐?”

”협회 홈페이지를 개편했던데 온라인 경기규칙강습회는 불가능한가? 이건 뭐 꼭 줄 세우기 하는 것도 아니고 이런 식으로 꼭 모여서 해야 하나?”

“이른 새벽에 출발해 무주 태권도원으로 와서 경기규칙강습회를 받고, 다시 또 서울로 올라가야 한다. 그렇지 않아도 바쁜데...”

지난 20일부터 이틀간 무주 태권도원에서 2019년도 대한태권도협회(KTA) 경기규칙강습회에서 터져 나온 불만들이다.

무주 태권도원에서 개최된 2019년도 KTA 경기규칙강습회 장면.

경기규칙강습회는 통상 이틀에 걸쳐 겨루기와 품새로 나누어 실시된다. 오전에는 주로 인권교육과 같은 소양 교육이 진행되고, 본 강습회는 오후에 진행된다.

본 강습회는 겨루기, 품새 경기위원장이 먼저 신설 및 개정된 경기 운영 규칙을 설명하고, 이어 심판위원장이 나서 겨루기와 품새의 바뀐 득점 및 감점 규정 등을 설명한다.

오전에 주로 진행되는 소양교육에서는 참가자들 상당수가 자리를 비우거나 졸기 일쑤다. 자리를 비워도 누구도 크게 개의치 않는다. 그나마 오후에 진행되는 본격적인 강습회 역시 달라진 규정이 많지 않다면 크게 귀 기울여 듣는 경우가 드물다.

올해 강습회의 경우 참가비도 50% 인상되었다. 그러나 이에 대한 합리적인 설명은 없다. 합리적인 이유가 있는데 말하지 않는 것인지, 혹은 최근 논란이 되었던 공인료 개편 및 인상처럼 KTA가 돈이 없어서 올렸는지 정확한 설명은 없었다.

수백 명의 참석자들이 이른 새벽부터 졸린 눈을 비비며, 혹은 아예 전날 출발해 강습회에 참석하지만 과연 그만큼의 효율성이 있는지 고개가 가로저어진다.

참석자 한 사람, 한 사람이 경기규칙강습회에 들이는 시간과 비용을 모두 더해 생각하면 상상하기 어려울 정도의 큰 낭비다.

KTA는 지난해 3월 6일 홈페이지를 개편했다.

레이아웃과 디자인을 전면 수정해 가독성을 높였다고 설명했고, 온라인 동영상 교육 등 회원들에 필요한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할 것이라고 보도자료를 통해 밝혔다.

더불어 PC, 모바일, 태블릿 버전으로 접속이 가능한 반응형 웹페이지라고도 전했다..

그렇다면 굳이 많은 사람들을 억지로 한곳에 모아 합리적인 설명도 없이 인상된 참가비를 받으면서 오프라인 경기규칙강습회를 지속해야 하는지 재고해 봐야 한다.

KTA 사무국과 대회위원회 전문가들이 개정된 경기규칙을 효율적으로 알릴 수 있도록 머리를 맞대고 콘텐츠를 제작해 온라인 이수 형식으로 전파하는 것이 훨씬 합리적이라는 지적이다.

물론 온라인 경기규칙강습회가 만능은 아니다. 틀어만 놓고 보지 않아도 확인할 방법이 없기 때문이다.

그러나 매번 경기규칙강습회에서 반복되는 것처럼 “물론 여기 계신 분들이 다 알고 계시는 내용이기는 하지만...”, “책자에 다 나와있는데...”라는 말이 반복되는 상황에서는 어차피 오십보 백보다.

오히려, 온라인 강습회 이수 후 주요 내용을 문답 형식으로 만들어 역시 온라인에서 시험을 치르는 것이 더욱 효과적일 수 있다. 목 마른 사람은 스스로 우물을 파는 법이다.

방법을 몰라서 못하는 것이 아니라 의지가 없어서 못하는 것이라면 KTA의 더딘 행정이 많은 태권도인들의 시간과 돈을 낭비하게끔 하고 있는 것이다.

그리고 또 한 가지, 꼭 수료증을 발급해야 하나? 경기규칙강습회에 참가하는 사람들은 수료증이 필요한 것이 아니라 임원 및 지도자로 활동할 수 있는 자격을 원하는 것이다. 필요하다면 온라인에서 각자 출력할 수 있다. 자원과 시간, 그리고 돈의 낭비는 아닌지 따져봐야 할 대목이다.

양택진 기자  winset75@naver.com

<저작권자 © 태권도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양택진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11
전체보기
  • 정의롭게살자 2019-01-25 07:35:24

    이렇게 잘못되어 있는데도 이사들이나 임원들 누구 하나 바른말을 하지 않죠 아마도 그분들은 회비 안낼수도
    있을것 같네요 거수기만 하지말고 제발 불합리한 점들을 지적해서 바르게 가길 바랍니다 회원들을 돈벌이 수단으로 생각하는 거 같아 많이 화가 납니다. 심판이나 심사위원 교육 받으면서 돈 내는곳 경기도 밖에 없을 겁니다   삭제

    • 정의롭게 살자 2019-01-25 07:32:18

      정말 문제 많죠 대태에서 받은 사람도 지역에 가면 교육비 다 내고 또 교육 받아야되고 지역 자체 교육 안받으면 지역에서는 활동을 못하게 하는 식으로 해서 강제적으로 교육을 받게 합니다. 경기도 협회 같은 경우는 심판이나 심사위원교육 받는데도 돈은 내고 받습니다. 크게 잘못된 일이지요 또한 단합대회 안가면 사유서 내라고 하고
      사유서 안내면 모든 활동 제한 이건 뭐 박정희 시대보다 더합니다 물론 그렇게 안하면 단합대회 많이 참석 안하겠죠 단합대회도 회비 오만원씩 내라하고 가면 매년 똑같은데 누가 가고싶을까요?   삭제

      • 태권도 2019-01-24 23:17:42

        600명×3만원= 1800만원 짜리 교육이었습니다.

        쓸만한 품새 영상이 없으면 핸드폰으로라도 찍어서 제작해야할 정도의 교육 아닌가요?
        위원장님이 직접 시연이 힘들면
        국가대표선수 데려다가 시연 정도는 해줘야
        하지 않나요? 1800만원 짜리 교육을...

        정말 돈 벌려고 교육 잡는 다고 밖에는 안 느껴졌습니다.   삭제

        • w지도자 2019-01-23 22:16:48

          강습회도 강습회지만 왜 쓸때없는 책자를 매년 똑같이 복사를해서 나눠주냐말입니다.. 대태에 가면 있는것들을 굳이 그렇게 해야겠습니까 ? 그리고 안나눠줘도 돈이 얼맙니까 그돈으로 덜받으면되고 왜그렇게 올렸는지이해가 안갑니다.. 바뀐부분있으면 미리 공지해서 준비해달라고하면되는데 그렇게까지 받아쳐먹어야겠습니까 품새나 겨루기는 운동이고 한데 강사진들 대부분 강단올라서 떠들기나 하고 그럴꺼면 대학생들이 강의하겠더만여 못해도 품새 정확한 동작이나 보여주면서 이해할수있게 해야지 국어책마냥 읽기나하고 하는교육에면 갈필요없다고 생각합니다..   삭제

          • ㅋㅋㅋㅋ 2019-01-23 19:49:45

            아니자꾸 책자에잘나와있다그러고 지도자들이도잘안다는 얘기를왜함   삭제

            • 지도자 2019-01-23 19:18:07

              오후에 경기규칙 책자에 나와있는거 그대로 읽으심. 기름낭비   삭제

              • 제발좀,, 2019-01-23 16:15:19

                이렇게 모여서 해야 돈 좋아하시는 분들 돈 벌어 가는거 아닌가요?
                바뀔지 의문 입니다.

                폭력 악습 성희롱 성폭행등등 신문고 생기면 뜨끔 하시는 분들 많으실것 같습니다.
                절대 안만들고 오히려 만들면 안되다 말리겠죠,,
                뭘 바랍니까..   삭제

                • 태권도변화 2019-01-23 14:46:26

                  태권도도 지도자의 폭력 성폭력 악습과 구타가 빈번한 기숙사문제등 철저히 조사해서 개선합시다.   삭제

                  • 지도자 2019-01-23 12:36:59

                    대한태권도홈페이지에 신문고처럼 지도자, 선수, 학부모의 얘기를 듣고 시정하고 개선하는 기관이 있었으면 합니다. 선수들이 정치적 희양양이 되지 않길바라며 선수가 최우선인 협회가 되길 바랍니다.   삭제

                    • 변해라 2 2019-01-23 11:26:44

                      경기규칙을 수료하면 임원등록을 자동화로 만들어 주세요 일부결격사유가 있는 사람들은 제외하고
                      경기규칙 수료만 하면 임원등록이 자동으로 되어 다시 임원등록을 하지 않아도 되도록
                      임원등록비 받지 말고요 ㅎㅎ   삭제

                      11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전체보기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