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3.3.26 일 10:34
상단여백
HOME 인터뷰 팀/도장
[도장탐방] 성남시 분당구 초림타이거즈태권도장“학원서 배운 영어, 맘껏 외쳐봐!”
성남-시카고, 두 도장 운영하며 교류도 추진
  • 신병주 기자
  • 승인 2009.11.25 10:46
  • 호수 661
  • 댓글 3

   
▲ 초림태권도장 수련생들이 몸통지르기 연습에 열중하고 있다.

태권도장에서도 영어를 가르치거나 영어와 태권도를 접목시킨 태권도 프로그램이 개발되는 등 영어 조기교육 바람이 도장에 불어온 지도 이미 오래전 일이다. 하지만 이에 대한 반대 여론도 만만치 않아 태권도장에서 영어를 가르치는 모습은 쉽게 찾아볼 수 없다. ‘학원에서 배우는데, 도장에서까지 영어를 가르칠 필요가 있을까?’, ‘태권도장에는 영어가 아닌 태권도를 배우러 가는 것인데’ 하는 생각들이 지배적이기 때문이다.

경기도 성남시 초림태권도장에서는 매주 수요일 영어로 태권도를 가르치는 시간을 갖는다. 한국어로 먼저 가르치고 잇따라 영어로 한 번 더 동작을 외치고 구령을 넣는다. 물론 영어를 학습하겠다는 것은 아니다.
 
“영어 많이 배운 아이들에게 맘껏 소리치고 움직일 수 있는 태권도장에서 큰 소리로 배운 영어를 말해 보라는 취지로 시작했습니다.”

   
초림태권도장 윤여훈(39) 관장의 말이다. 땀 흘리며 자신감이 충만해졌을 때 배운 영어 한번 사용해 보자는 것이다. 효과는 생각보다 좋았다. 향학열이 높은 지역이다 보니 이미 영어를 많이 배운 수련생들이 가르쳐주지도 않은 대화를 영어로 했다. 때문에 지금은 매주 토요일에 지원자들만 무료로 영어태권도 수련반을 운영하고 있다.
 
윤 관장은 지난 2년 여 동안 시카고에서 체육관을 운영해왔다. 국내에서 10년 이상 도장을 운영하다 미국에도 도장을 오픈한 것이다. 물론 지금 현지 도장은 제자들에게 맡기고 돌아와 있다. 그가 미국에서 그가 배운 것은 영어만이 아니다. 

“국내 도장에서는 수련생에 대한 관심, 학부모들과의 지속적인 대화와 서비스가 중시되는 부분이라면 미국에서는 시범과 겨루기 등의 실력이 태권도장을 평가하는 기준이 됩니다.”

2년 간 바쁜 시간을 보낸 그에게는 이 두 가지 요소를 접목하면 정말 우수한 도장이 탄생하겠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그의 머릿속에 있는 도장을 시카고에 하나 만들었고, 지금 초림태권도장도 그가 그려온 이상적인 도장으로 만들기 위해 노력중이다.

이 도장 바닥은 고무매트가 아닌 마룻바닥이다. 옛날 향수가 느껴지는 전통 마루다. 비용도 만만치 않았을 것 같다.

“국기원 마루랑 같은 재질로 특별 주문해서 만든 것입니다.”

옛날 국기원 마루를 보며 이와 같은 도장을 갖고 싶다는 꿈을 꿨던 소년이 어릴 적 꿈을 이루기 위해 만든 것이다. 학부모들은 나무 마루의 청결을 좋아했고, 수련생들은 관절이 꺾이는 부상을 당하지 않아 좋아했다.

   
▲ 윤여훈 관장이 입관한지 몇일 되지 않은 꼬마수련생의 띠를 매주고 있다.
윤 관장은 미국과 한국, 두 도장의 교류를 꾀하고 있다. 천만 원이 넘는 거품 비용으로 한두 달 외국에 가서 고생하는 한국 어린이들을 많이 보아온 그는 자신의 제자들만큼은 적은 비용으로 태권도를 통해 미국의 문화와 언어를 접할 수 있게 해주고 싶어 한다.

2년 전 지금의 도장을 지인에게 맡기고 미국행을 결심했던 윤 관장은 다시 돌아온 지금 거리에서 옛 제자들의 인사를 받거나 그들이 재입관하는 것에 큰 보람을 느낀다.

“알리지도 않았는데, 이렇게 찾아와 주고 인사하는 데 감동했습니다. 이런 것이 태권도장 관장을 하는 가장 큰 기쁨입니다.”  
<신병주 기자>
 

신병주 기자  tkdnews@korea.com

<저작권자 © 태권도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3
전체보기
  • 조태준 2022-10-12 00:57:55

    관장님 시화에서 태권도 다녀던 저 조태준입니다
    기억하시는지요   삭제

    • 1004 2009-12-25 22:16:41

      ㅋㅋㅋ졸라싸가지없네 뒈질꺼면 너혼자뒈져씹쌔야   삭제

      • 관장 2009-12-05 17:27:14

        관장이 늙어서 죽을것 같네요 ㅋㅋㅋㅋㅋ한 50대 중반 같아보여요 ㅋㅋㅋㅋㅋㅋ
        빨리 죽으라고해요 ㅋㅋㅋㅋㅋㅋㅋ   삭제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