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19.10.19 토 09:26
상단여백
HOME 오피니언 의학
<의학칼럼> 발목 인대 수술이란 무엇인가?
  • 본브릿지 스포츠정형외과 전우주 원장
  • 승인 2016.08.12 10:55
  • 호수 867
  • 댓글 0

발목 인대 중 특히 외측 인대는 발목의 안정성에서 매우 중요한 구조물이다.

발목은 뼈의 구조상 안쪽으로 더 쉽게 꺾이는 모양으로 되어 있어서 주로 외측 인대의 손상이 흔하며 이 때 외측에 존재하는 인대 중 전방 거비 인대와 종비 인대가 자주 손상 된다.

인대 손상의 정도에 따라서 인대의 회복 능력은 차이가 있는데, 대부분 100% 회복은 불가능하며, 평균적으로 60~80%의 회복이 이루어진다.

따라서 운동선수가 아닌 일반인이라면 인대의 기능이 완벽히 복원되지 않더라도 일상적인 생활에서 큰 불편이 없겠지만, 스포츠 선수나 운동을 자주하는 일반인의 경우 불안전한 인대의 회복은 만성적인 발목의 불안정성을 일으켜, 운동 시 자주 붓거나, 발목의 골절, 발목 연골의 추가적인 손상 등으로 발전하게 된다.

따라서 발목 인대 손상 시 발목의 안정성을 조속히 회복시키는 노력이 필요하다.

발목의 외측 인대들.

외측 인대 재건술의 방법과 발전

외측 인대 재건술의 목표는 발목의 안정성과 기능을 회복하여 불안정으로 인해 발생하는 여러 합병증들을 미리 예방하는 것이다.

1966년 브로스트롬식 해부학적 인대 재건술이 처음 소개되어 발목인대의 종류와 모양을 소개하고, 그것을 어떻게 찾고, 어떻게 봉합하는 것이 해부학적으로 본래의 모습으로 복원하는 것인지 알려졌다.

하지만 앞서 언급하였듯이 인대를 봉합하여도 본래의 인대의 힘을 갖는 것이 불가능하고, 만성 불안정성이 있을 경우 봉합할 수 있는 인대가 남아 있는 경우가 없어서 수술의 결과가 썩 좋지는 않았다.

1980년도에 Gould 라는 의사에 의하여 변형된 브로스톰식 인대 재건술이 소개되는데, 이 수술 방법이 최근까지도 발목 인대 재건술의 표준적 치료로 알려진 변형 브로스트롬식 인대 재건술이다.

이 방법은 인대를 봉합한 부위에 주변에 있는 하부 신전 지대를 보강하여 봉합해주는 방법이다. 봉합된 인대를 보강하여 지대 부분이 인대의 역할을 도와주고 더욱 견고한 발목의 안정성을 주는 수술 방법이다.

브로스트롬식 수술방법(좌)과 변형 브로스트롬 수술방법(우).

관절경을 이용한 변형 브로스트롬식 인대 재건술

최근에는 인대를 본래 위치에 잘 붙일 수 있는 봉합사들의 발전으로 더욱 견고한 고정을 할 수 있고, 관절경의 발전으로 이러한 수술을 관절경으로 시행하는 방법들이 소개되고 있다.

관절경으로 하는 수술의 장점은 관절경으로 관절안의 다른 문제를 해결할 수 있고, 상처가 일반적인 술식에 비하여 적어 통증이 적은 장점이 있다.

또한, 최근에 인대에 존재하는 고유 수용성 감각(proprioception)에 대한 중요성이 부각되면서, 인대를 최대한 개방하지 않고 수술하는 것이 발목의 안정성과 재활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밝혀져, 관절경을 이용한 인대 재건술이 최근에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관절경을 이용한 인대 재건술.

수술 후 고정기간과 재활치료

관절경을 이용한 인대 재건술을 하였을 경우 수술 후 치료는 단하지 석고 기브스 기간은 4주이며, 수술 후 2주까지는 목발을 사용하면서 땅을 디디고 걷고, 2주 후부터는 정상적인 보행을 할 수 있다.

4주 후에 인대의 안정기까지 발목보호대를 착용하며, 3개월 후부터 정상적인 운동이 가능하다. 스포츠 선수의 경우 수술 후 6주부터 본격적인 재활 치료를 하며, 발목 인대의 고유 수용성 감각을 최대한으로 끌어올리고, 발목 주변 근육을 강화하는 운동을 실시한다.

본브릿지 스포츠정형외과병원(상담문의) 차진영 행정부원장 010-3442-0033

본브릿지 스포츠정형외과 전우주 원장  tkdnews@korea.com

<저작권자 © 태권도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최신댓글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