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2.5.25 수 14:47
상단여백
HOME 인터뷰 팀/도장
Jin's Blackbelt의 2016년 도장경영 계획도장 슬로건 만들기, 2016년 프로그램 계획세우기 전략
  • 진재성 관장
  • 승인 2016.01.05 11:07
  • 호수 862
  • 댓글 2

지금 이맘때면 각 태권도장마다 2016년 태권도장 운영계획을 세우느라 고민하고 정보를 수집하느라 정신없을 시기입니다.

각 도장마다 도장운영의 철학과 비전을 가지고 운영계획을 세우실겁니다.
지금부터 저희 Jin’s Blackbelt 태권도장의 ‘2016년 도장 운영계획 플랜’에 관한 말씀을 드리려 합니다.

1. 2015년의 피드백 & 2016년 경영수익모델 수립은 반드시 필요합니다.
수입과 지출/ 수련생 증감/ 수련프로그램의 차별화 정도 / 지도진의 능력 – 부족한 점, 잘하는 점,/ 부모님의 도장운영에 대한 만족도(설문지) / 2015년 플랜의 이행정도 / 등등 .
수입 지출, 수련생증감을 통한 경영수익 모델에 대한 2016년 계획 수립도 이루어집니다 태권도장의 전 지도진(관장,사범,교범,메니저)이 함께 공유하는 시간을 갖습니다.  이 시간을 통해 공동의 목표와 계획 실천 방법등에 대해 공감해야  “지도진이 함께 하는 한 방향 도장 운영”이 이루어 집니다.

2. 2016년 도장 슬로건 만들기
“ Jin’s Blackbelt Family 태권도 수련으로 올 해도 건강하게”
“ 하루 한 시간 자녀가 건강해지는 시간 ”
“ 하루 한 시간 자녀가 행복해지는 시간 ”
“ 빠르게 키우기보다 바르게 키우며 몸과 마음을 키우는 태권도장 ”
등등 2016년 태권도장의 운영철학이 담긴 슬로건을 만들고 이를 연말과 연초에 실시하는 부모님 초청행사를 통해 발표하고 각종 문서나 홍보물에 적극 사용합니다. 뿐만 아니라 수련프로그램과 도장행사 프로그램에 적극 반영 될 수 있도록 계획 합니다.

3. 2016년 중요 교육프로그램 계획세우기
- 1년 중요 수련프로그램은 겨루기, 품새, 시범으로 크게 3가지의 테마 중 선택합니다.  2015년은 겨루기(시대회우승, 국제대회 참가 등) 2016년은 시범으로 결정하였습니다.

 - 중요 수련프로그램이 선택되었다면 중요 수련프로그램에 대한 1년 계획 및 목표를 설정합니다. (시범단 창단, 시범공연 계획, 연말 발표회 주제 : 시범공연 선택 등) 계획은 1년, 6개월, 3개월, 1개월 단위로 세분화 합니다

- 세분화된 계획은 정기 승급심사를 통해 진도 점검 및 피드백을 하게 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중요 수련프로그램이 주변 다른 도장과는 차별화 된 프로그램으로 도장홍보에 활용될 수 있도록 계획을 세웁니다.

- 도장의 1년 도장 체험 행사를 교육적 가치를 접목하여 계획합니다.

예) 대한태권도협회와 월드비전이 함께 하는 한 도장 한 생명 살리기 캠페인 가맹도장으로 수련생들에게 정신적인 건강을 위한 ‘나눔 기아체험 1박 합숙’
예) 도장 5번째 생일 ‘자신감 야외 격파’ 기왓장 격파

 

4. 지도진 역량 향상
- 지도자 연구일
홀수 달 세 번째 주 금요일 태권도장을 닫고, 모범적이고 성공적으로 도장을 운영하는 태권도장을 방문하여 보고 배우고 느끼는 시간을 갖습니다, 이를 통해 사범님들께 태권도장의 비전 사범으로서의 비전을 제시하여 동기부여를 제공하게 됩니다. 
- 주 1회 지도자교육 (강점, 약점)
매주 화요일 수련을 마치고 지도진의 실기능력과 지도능력 향상을 위한 교육을 실시합니다.
- 각종 세미나 및 연수 참가 (세미나 연수 참가 후 후기 작성 하게 함.)
- 태권도 교재 및 인문학에 관련된 책 독서 
생각의 틀을 키울 수 있습니다, 태권도 이외의 다른 상식과 지식 습득을 통해 태권도와 접목할 수 있도록 합니다.

5. 홍보전략 세우기
- 신규 수련생 증가를 위한 플랜
2016년 도장 슬로건
“ Jin’s Blackbelt Family 태권도 수련으로 올 해도 건강하게”
“ 하루 한 시간 자녀가 건강해지는 시간 ”
“ 하루 한 시간 자녀가 행복해지는 시간 ”을 활용한 홍보 영상 홍보물 제작
- 기존 수련생들의 장기 수련을 위한 플랜
2016년 태권도장 플랜 중 ‘건강’이란 제목에 맞는 새로운 수련프로그램과 태권 PAPS를 통한 성장비만 ,체력측정 피드백.
-2품, 3품 수련생들만을 위한 별도의 수련시간 배정
‘첫 띠갈이’ ‘승품식’을 통해 유품자가 오래 많이 다니는 건강한 태권도장으로 성장합니다.

6. 블루오션을 찾아라
- 성인부 활성화
MBC 다이어트코리아를 모방하여 지역 다이어트 행사를 통해 태권도로 유입된 성인부 10여명~~.  이제 MBC 다이어트 코리아 경기 지역 도장을 선정되어 지속적으로 확대할 계획입니다.
- 태권도 특강반 운영
 KTA 호신술 특강 / KTA 실전손기술 특강 / KTA 태권도인성교육특강 / 겨루기 전문반 / 시범전문반 / 품새 전문반 / 
태권도와 관련된 특화되고 전문화된 수련지도를 퍼스널 트레이닝 개념을 도입하여 수련의 질적 향상과 수련비 증대 효과를 가져 옵니다. 

이상 저희 Jin’s Blackbelt 태권도장의 2016년 도장 경영 계획을 말씀드렸습니다.

각 태권도장마다 추구하는 방향이 달라 도움이 되었을지 모르겠습니다만 연간 경영계획을 수립하실 때 가장 중요한 점은 태권도지도자들이 교육자와 경영자의 역할 중 어느 역할에 더 중점을 두느냐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교육과 경영은 분리해서 생각할 수 없습니다. 저의 경우는 교육이 곧 경영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믿고 있고 이것이 바로 도장 성장의 힘이라고 생각합니다.

즉, 교육이 바로서야 도장의 경영에 힘을 얻게 된다고 생각합니다.

“교육이 바로서는 태권도장”
“태권도 교육을 통해 땀을 흘리며 지도하는 태권도 지도자”
“책에서 배우는 지식이 아닌 몸과 마음으로 느끼고 체득하는 제자들”
“사랑하는 자녀들의 올바른 가치관 형성에 태권도가 최고라고 말하는 부모님들” 생각만 해도 흐뭇하고 설렙니다.

진재성 관장  tkdnews@korea.com

<저작권자 © 태권도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2
전체보기
  • 이진수 2016-01-30 04:08:34

    태권도 열심히 하면 좋져.내 나이가 어때서.진스 블랙 벨트 화이팅 입니다.   삭제

    • 배규태 2016-01-06 18:37:39

      진스 블랙밸트 태권도장의 태권도를 통한 땀과 열정,그리고 교육이 있는 현장을 읽을 수 있네요. 아름다운 성장을 응원합니다.   삭제

      Back to Top